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λ“œλ‘  택배 기업별 μ„œλΉ„μŠ€ νŠΉμ§•

by siusiddang 2025. 5. 31.
λ°˜μ‘ν˜•

λ“œλ‘  택배 기업별 μ„œλΉ„μŠ€ νŠΉμ§•

 

λ“œλ‘  택배 산업은 각ꡭ의 λŒ€ν‘œ 기업듀이 μ•žλ‹€νˆ¬μ–΄ λ›°μ–΄λ“€λ©° μΉ˜μ—΄ν•œ 경쟁이 λ²Œμ–΄μ§€κ³  μžˆλŠ” λΆ„μ•Ό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 기술, λ¬Όλ₯˜ 인프라, μ •μ±… λŒ€μ‘ 방식에 따라 μ„œλΉ„μŠ€ νŠΉμ§•μ΄ ν™•μ—°νžˆ λ‹€λ₯΄κ²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λ°μš”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κΈ€λ‘œλ²Œ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λ“œλ‘  택배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£Όμš” 기업인 μ•„λ§ˆμ‘΄, μ•ŒνŒŒλ²³ μœ™, ν•œκ΅­ μš°μ •μ‚¬μ—…λ³ΈλΆ€μ˜ 사둀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각 κΈ°μ—…μ˜ μ„œλΉ„μŠ€ νŠΉμ§•κ³Ό μ „λž΅μ„ 비ꡐ λΆ„μ„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μ•„λ§ˆμ‘΄ ν”„λΌμž„μ—μ–΄ – 기술 μ€‘μ‹¬μ˜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ž΅

μ•„λ§ˆμ‘΄μ€ λ“œλ‘  택배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적극적이며, κ°€μž₯ 기술 집약적인 μ „λž΅μ„ 펼치고 μžˆλŠ” κΈ°μ—…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ν”„λΌμž„μ—μ–΄(Prime Air)λŠ” 2013λ…„ 처음 λ°œν‘œλœ 이후, μˆ˜λ…„κ°„μ˜ κ°œλ°œμ„ 거쳐 2022λ…„λΆ€ν„° λ―Έκ΅­ μΊ˜λ¦¬ν¬λ‹ˆμ•„μ£Ό λ‘ν¬λ“œμ™€ ν…μ‚¬μŠ€ μ»¬λ¦¬μ§€μŠ€ν…Œμ΄μ…˜μ—μ„œ μ‹œλ²” μƒμš©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°œμ‹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인곡지λŠ₯ 기반의 μžλ™ ν•­λ‘œ 섀계, κ³ μ •λ°€ GPS, 좩돌 νšŒν”Ό μ‹œμŠ€ν…œ, λΉ„κ°€μ‹œκΆŒ μžλ™ λΉ„ν–‰(BVLOS) κΈ°λŠ₯을 ν¬ν•¨ν•œ λ“œλ‘ μ„ 톡해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 λ“œλ‘ μ€ μ΅œλŒ€ 2.2kg μ΄ν•˜μ˜ μ†Œν˜• λ¬Όν’ˆμ„ νƒ‘μž¬ν•˜λ©°, 배솑 μ‹œκ°„μ€ μ£Όλ¬Έ ν›„ 30λΆ„ 이내λ₯Ό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λ§ˆμ‘΄μ€ 고객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자주 μ£Όλ¬Έν•˜λŠ” μ œν’ˆμ„ 미리 λ“œλ‘  ν—ˆλΈŒμ— λ°°μΉ˜ν•΄ λΉ λ₯Έ 배솑을 μ‹€ν˜„ν•˜κ³  있으며, λ“œλ‘  μžμ²΄λ„ μ•„λ§ˆμ‘΄μ—μ„œ 직접 섀계, μ œμž‘ν•œ 기쒅을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ν΄λΌμš°λ“œ 기반 λ¬Όλ₯˜ μ‹œμŠ€ν…œκ³Όμ˜ μ™„λ²½ν•œ 톡합을 톡해 λ“œλ‘  배솑을 κΈ°μ‘΄ λ¬Όλ₯˜ μ‹œμŠ€ν…œκ³Ό 유기적으둜 μ—°κ²°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큰 κ°•μ μž…λ‹ˆλ‹€.

μ•ŒνŒŒλ²³ μœ™(Wing) – μ§€μ—­ λ°€μ°©ν˜• λΆ„μ‚° λ¬Όλ₯˜ λͺ¨λΈ

κ΅¬κΈ€μ˜ λͺ¨νšŒμ‚¬ μ•ŒνŒŒλ²³μ΄ μš΄μ˜ν•˜λŠ” μœ™(Wing)은 λ“œλ‘  택배 μ‚¬μ—…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μ ‘κ·Ό 방식을 μ±„νƒ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2019λ…„λΆ€ν„° 호주 캔버라와 ν•€λž€λ“œ ν—¬μ‹±ν‚€, λ―Έκ΅­ ν…μ‚¬μŠ€μ£Ό 일뢀 μ§€μ—­μ—μ„œ μƒμš©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있으며, μ§€μ—­ λ°€μ°©ν˜• λ“œλ‘  ν—ˆλΈŒλ₯Ό 기반으둜 ν•œ λΆ„μ‚° λ¬Όλ₯˜ λͺ¨λΈμ„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œ™μ˜ λ“œλ‘ μ€ 수직 이착λ₯™μ΄ κ°€λŠ₯ν•œ 고정읡 λ“œλ‘ μ΄λ©°, 물건을 λ°›λŠ” 방식도 νŠΉμ΄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λŠ” λͺ¨λ°”일 μ•±μœΌλ‘œ 물건을 μ£Όλ¬Έν•˜λ©΄, λ“œλ‘ μ΄ μ§‘ μ•ž λ˜λŠ” μ§€μ •λœ μˆ˜λ Ήμ§€ 상곡에 λ„μ°©ν•œ ν›„ 쀄을 λ‚΄λ € 물건을 μ•ˆμ „ν•˜κ²Œ 지상에 λ‚΄λ €μ£Ό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배솑을 μ™„λ£Œν•©λ‹ˆλ‹€. 이 방식은 이착λ₯™μ„ μœ„ν•œ 곡간이 λΆ€μ‘±ν•œ λ„μ‹¬μ΄λ‚˜ μ£Όνƒκ°€μ—μ„œλ„ μœ μš©ν•˜κ²Œ μž‘λ™ν•©λ‹ˆλ‹€. μœ™μ€ λ“œλ‘  자체의 κ²½λŸ‰ν™”, 고속비행, μ €μ†ŒμŒ 섀계λ₯Ό 톡해 λ„μ‹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μ˜ μ‚¬μš©μ„±μ„ 크게 ν–₯μƒμ‹œμΌ°μœΌλ©°, 주둜 μ•½κ΅­, μŒμ‹μ , 마트 λ“± μ§€μ—­ 상점과 μ—°κ³„λœ μ†Œν˜• μƒν’ˆ 배솑에 강점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각 μ§€μ—­μ˜ 법적 규제λ₯Ό μ² μ €νžˆ μ€€μˆ˜ν•˜κ³ , μ§€μ—­ μ‚¬νšŒμ™€μ˜ ν˜‘λ ₯을 톡해 μ£Όλ―Ό μˆ˜μš©μ„±μ„ 높인 것도 μ£Όλͺ©ν•  μ μž…λ‹ˆλ‹€.

μš°μ •μ‚¬μ—…λ³ΈλΆ€ – 곡곡 μ„œλΉ„μŠ€ νŠΉν™”μ™€ λ„μ„œμ§€μ—­ 집쀑

ν•œκ΅­μ—μ„œλŠ” λ―Όκ°„ κΈ°μ—… 외에도 μš°μ •μ‚¬μ—…λ³ΈλΆ€(ν•œκ΅­ 우체ꡭ)κ°€ μ£Όλ„μ μœΌλ‘œ λ“œλ‘  택배 μ‹œλ²”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š°μ •μ‚¬μ—…λ³ΈλΆ€λŠ” 2018λ…„λΆ€ν„° λ“œλ‘ μ„ ν™œμš©ν•œ 택배 싀증 사업을 μ§„ν–‰ 쀑이며, 주둜 λ„μ„œμ‚°κ°„ μ§€μ—­κ³Ό 응급배솑 μˆ˜μš”κ°€ 높은 지역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ν™•λŒ€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강원도, 전라남도, 경상남도 λ“±μ˜ λ„μ„œ 지역에 μ‹œν—˜μ μœΌλ‘œ λ“œλ‘  배솑을 λ„μž…ν•΄ 기상 λ³€ν™” λŒ€μ‘, μˆ˜μƒ μ°©λ₯™ κΈ°λŠ₯,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정밀도 ν–₯상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기술 μ‹€ν—˜μ„ λ³‘ν–‰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λ₯Έ κΈ°μ—…λ“€κ³Ό 달리 λŒ€μ€‘μ  μƒν’ˆλ³΄λ‹€ 곡곡 우편, κΈ΄κΈ‰ μ˜λ£Œλ¬Όν’ˆ, μ‹œν—˜μ§€ λ“± νŠΉμˆ˜ν•œ 배솑 λͺ©μ 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κ³  μžˆλŠ” 점이 차별화 ν¬μΈνŠΈμž…λ‹ˆλ‹€. μš°μ •μ‚¬μ—…λ³ΈλΆ€μ˜ λ“œλ‘ μ€ λŒ€λΆ€λΆ„ κ΅­λ‚΄ λ“œλ‘  μ œμ‘°μ‚¬μ™€ ν˜‘μ—…ν•˜μ—¬ 개발되며, 자율 λΉ„ν–‰ κΈ°λŠ₯λ³΄λ‹€λŠ” 쑰쒅사 기반의 λ°˜μžλ™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™œμš©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•ˆμ •μ„± 확보와 곡곡 인프라 톡합을 κ³ λ €ν•œ μ „λž΅μœΌλ‘œ, λ―Όκ°„ 기업보닀 보수적인 μ ‘κ·Ό 방식을 μ±„νƒ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…ˆμž…λ‹ˆλ‹€.

λ“œλ‘  택배 기업듀은 각자의 μ „λž΅κ³Ό 기술λ ₯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œ λͺ¨λΈμ„ μ œμ‹œ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λ§ˆμ‘΄μ€ 기술 μ€‘μ‹¬μ˜ 톡합 λ¬Όλ₯˜ μ‹œμŠ€ν…œ, μœ™μ€ μ§€μ—­ λ°€μ°©ν˜• μ„œλΉ„μŠ€, μš°μ •μ‚¬μ—…λ³ΈλΆ€λŠ” 곡곡 λͺ©μ  μ€‘μ‹¬μ˜ 싀증 사업에 강점을 보이며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‹œμž₯을 κ°œμ²™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기업별 차이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©΄ λ“œλ‘  νƒλ°°μ˜ μƒμš©ν™” λ°©ν–₯κ³Ό ν˜„μ‹€μ  λ„μž… λ°©μ•ˆμ„ 더 깊이 이해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λŠ” 이듀 λͺ¨λΈμ„ μœ΅ν•©ν•œ ν˜•νƒœμ˜ ‘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„œλΉ„μŠ€’κ°€ λ“±μž₯ν•  κ°€λŠ₯성도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