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λ“œλ‘  κ΄€λ ¨ 규제 및 λΉ„ν–‰ μ œν•œ ꡬ역

by siusiddang 2025. 5. 15.
λ°˜μ‘ν˜•

λ“œλ‘ μ€ μ·¨λ―Έ, ꡐ윑, μ‚°μ—…, κ΅­λ°©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™œμš©λ˜λ©° λΉ λ₯΄κ²Œ λ³΄κΈ‰λ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ν•˜λŠ˜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만큼 μ•ˆμ „κ³Ό μ‚¬μƒν™œ 보호, ν•­κ³΅κΈ°μ™€μ˜ 좩돌 λ°©μ§€λ₯Ό μœ„ν•΄ μ—„κ²©ν•œ κ·œμ œκ°€ λ™λ°˜λ©λ‹ˆλ‹€. 특히 λ„μ‹¬μ΄λ‚˜ 곡항 근처, ꡰ사 μ§€μ—­ λ“±μ—μ„œλŠ” λ“œλ‘  비행이 μ œν•œλ˜λ©°, 이에 λŒ€ν•œ 이해 없이 λΉ„ν–‰ν•  경우 λΆˆλ²• λΉ„ν–‰μœΌλ‘œ μ²˜λ²Œλ°›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“œλ‘  κ΄€λ ¨ κ΅­λ‚΄μ™Έ 법적 규제, λΉ„ν–‰ μ œν•œ κ΅¬μ—­μ˜ μ’…λ₯˜μ™€ 확인 방법, λΉ„ν–‰ ν—ˆκ°€ 절차 등을 μ •λ¦¬ν•˜μ—¬ ν•œκ΅­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λ“œλ‘  κ΄€λ ¨ κ·œμ œ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§Œλ“€λ©΄ μ’‹μ„μ§€μ—μ„œλ„ μ„€λͺ…해보도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 

λ“œλ‘  규제 λΉ„ν–‰μ œν•œ ꡬ역

 

 

λ²•μ˜ κ·œμ œμ™€ κ·œμΉ™μ„ 잘 μ•Œκ³  λ“œλ‘ μ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κ΄€λ ¨ λ²•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λ©΄μ„œ, λΉ„ν–‰ μ œν•œ ꡬ역이 μ™œ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μ κ²€ν•˜μ—¬ 우리 μƒν™œ μ†μ—μ„œ λ“œλ‘ μœΌλ‘œ μΌμ–΄λ‚œ 각쒅 λ²”μ£„λ‚˜ μ•…μ˜ν–₯을 μ‘°μ‚¬ν•˜μ—¬ 이λ₯Ό λ°©μ§€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μ•Œμ•„λ³΄κ³ μž 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, λ“œλ‘  κ΄€λ ¨λœ κ΅­λ‚΄μ™Έ λ²•μ œ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λ©΄μ„œ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€ κ·œμ œ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그리고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 μ ν•©ν•œ λ²•μ œλŠ”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œΌ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 Έμ•Όν•˜λŠ” μ§€λ₯Ό μ •λ¦¬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 

1. λ“œλ‘  규제의 ν•„μš”μ„±κ³Ό κ΅­λ‚΄μ™Έ κΈ°λ³Έ λ²•μ œ κ°œμš”

λŒ€ν•œλ―Όκ΅­: ꡭ토ꡐ톡뢀와 ν•­κ³΅μ•ˆμ „κΈ°μˆ μ›μ΄ μ£Όκ΄€ν•˜λ©°, 250g 이상 λ“œλ‘ μ€ 등둝 의무, 2kg 이상은 μ‘°μ’…μž 자격증 ν•„μš”, 12kg 이상은 λΉ„ν–‰ ν—ˆκ°€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΄μ™Έ 사둀: λ―Έκ΅­ FAAλŠ” Part 107 κΈ°μ€€μœΌλ‘œ 규제, 유럽 EASAλŠ” 무게 및 λΉ„ν–‰ λ²”μœ„μ— 따라 단계적 λΆ„λ₯˜λ₯Ό μ‹œν–‰ μ€‘μž…λ‹ˆλ‹€. 규제 λͺ©μ μ€ μ•ˆμ „ 확보, ν”„λΌμ΄λ²„μ‹œ 보호, 항곡기 좩돌 λ°©μ§€μž…λ‹ˆλ‹€.

2. λΉ„ν–‰ μ œν•œ κ΅¬μ—­μ˜ μ’…λ₯˜μ™€ 확인 방법

  • λΉ„ν–‰κΈˆμ§€κ΅¬μ—­: μ²­μ™€λŒ€, ꡭ회, κ΅°μ‚¬μ‹œμ„€, μ›μžλ ₯λ°œμ „μ†Œ, 곡항 반경 5.5km λ“±
  • λΉ„ν–‰μ œν•œκ΅¬μ—­: κ΅°μ‚¬μž‘μ „κ΅¬μ—­, 곡ꡰ ν›ˆλ ¨μž₯, 일뢀 곡항 인근 λ“±. 사전 ν—ˆκ°€ ν•„μš”
  • 고도 μ œν•œ: 150m 초과 μ‹œ λ°˜λ“œμ‹œ ν—ˆκ°€ λ°›μ•„μ•Ό 함
  • 인ꡬ λ°€μ§‘ μ§€μ—­: 행사μž₯, 도심, 곡곡μž₯μ†ŒλŠ” ν—ˆκ°€ 없이 λΉ„ν–‰ λΆˆκ°€

3. λΉ„ν–‰ κ°€λŠ₯ μ§€μ—­ 확인 및 λΉ„ν–‰ ν—ˆκ°€ 절차

κ΅­ν† κ΅ν†΅λΆ€μ˜ ν”Œλž«νΌμ„ μ΄μš©ν•˜λ©΄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Ή„ν–‰ κ°€λŠ₯ μ§€μ—­ 확인, λΉ„ν–‰ κ³„νš 등둝, ν—ˆκ°€ 신청이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절차 μš”μ•½:

  1. 250g 이상 λ“œλ‘  등둝
  2. λΉ„ν–‰ κ°€λŠ₯ μ§€μ—­ 사전 확인
  3. λΉ„ν–‰κ³„νš 등둝
  4. 특수 쑰건 μ‹œ ν—ˆκ°€ μ‹ μ²­
  5. ν—ˆκ°€ 승인 ν›„ μ•ˆμ „ λΉ„ν–‰

4. λ“œλ‘  λΆˆλ²• λΉ„ν–‰ μ‹œ 처벌 및 사둀

  • λΉ„ν–‰κΈˆμ§€κ΅¬μ—­ μΉ¨μž…: 1λ…„ μ΄ν•˜ μ§•μ—­ λ˜λŠ” 1,000만 원 μ΄ν•˜ 벌금
  • 미등둝 λΉ„ν–‰: κ³Όνƒœλ£Œ μ΅œλŒ€ 200만 원
  • μ‘°μ’…μž 자격 없이 λΉ„ν–‰: 자격 μ •μ§€ λ˜λŠ” λ©΄ν—ˆ μ·¨μ†Œ

μ˜ˆμ‹œ: 곡항 인근 λΆˆλ²• λ“œλ‘ μœΌλ‘œ ν•­κ³΅νŽΈ 이λ₯™ μ§€μ—°, κ΅°λΆ€λŒ€ μΉ¨μž… λ“œλ‘  사둀 λ“± μ‚¬νšŒμ  문제 지속 λ°œμƒ

5. ν•œκ΅­μ— μ ν•©ν•œ λ“œλ‘  κ΄€λ ¨ κ·œμ œ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 κΉŒ

 

ν•œκ΅­μ€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인ꡬ 밀도가 맀우 높은 κ΅­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 μ„œμšΈ, 인천, λΆ€μ‚° λ“± λŒ€λ„μ‹œ λŒ€λΆ€λΆ„μ΄ κ³ μΈ΅ μ•„νŒŒνŠΈ μ€‘μ‹¬μ˜ ꡬ쑰λ₯Ό 이루고 있으며, μ΄λŠ” λ“œλ‘  운용 μ‹œ μ‚¬μƒν™œ μΉ¨ν•΄, μ•ˆμ „μ‚¬κ³  λ“±μ˜ μœ„ν—˜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μš”μΈμ΄ λ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“œλ‘  λ²•μ•ˆ μ œμ • μ‹œ 도심 λ°€μ§‘ μ§€μ—­μ—μ„œμ˜ 비행을 μ—„κ²©νžˆ κ΅¬λΆ„ν•˜μ—¬ κ·œμ œ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
λ¨Όμ € λ“œλ‘ μ˜ λΉ„ν–‰ κ°€λŠ₯ 고도, λΉ„ν–‰ κ°€λŠ₯ μ‹œκ°„, μš΄ν•­ 거리 등에 λŒ€ν•΄ μ§€μ—­λ³„λ‘œ μ°¨λ“± κ·œμ •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•„νŒŒνŠΈ λ‹¨μ§€λ‚˜ 학ꡐ, 병원 상곡은 촬영 κΈˆμ§€ 및 λΉ„ν–‰ μ œν•œ κ΅¬μ—­μœΌλ‘œ μ„€μ •ν•˜κ³ , λ“œλ‘  λΉ„ν–‰ μ‹œ λΉ„ν–‰ 정보 사전 μ‹ κ³  및 μžλ™ 둜그 기둝을 μ˜λ¬΄ν™”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
λ˜ν•œ, GPS 였λ₯˜λ‚˜ 톡신 μž₯μ• λ‘œ 인해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Š” 사고에 λŒ€λΉ„ν•΄ μžλ™ κΈ΄κΈ‰ μ°©λ₯™ μ‹œμŠ€ν…œ, μž₯μ• λ¬Ό νšŒν”Ό κΈ°λŠ₯ λ“± μ•ˆμ „κΈ°μˆ μ„ νƒ‘μž¬ν•œ 기체만 등둝 ν—ˆμš©ν•˜λŠ” 법적 μž₯μΉ˜λ„ λ§ˆλ ¨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‚˜μ•„κ°€ λ“œλ‘ μ˜ μ†ŒμŒ κΈ°μ€€ μ„€μ • 및 ν™˜κ²½μ˜ν–₯ 평가 μ œλ„ν™”λ₯Ό 톡해 λ„μ‹¬μ˜ μƒν™œ μ§ˆμ„ ν•΄μΉ˜μ§€ μ•Š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μš΄μš©μ„ μœ λ„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“œλ‘ μ€ 촬영 κΈ°λŠ₯을 κ°–μΆ˜ λΉ„ν–‰μ²΄λ‘œ, κ³΅κ³΅μ‹œμ„€μ΄λ‚˜ 사적 곡간을 λ¬΄λ‹¨μœΌλ‘œ μ΄¬μ˜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ν”„λΌμ΄λ²„μ‹œ μΉ¨ν•΄ λ¬Έμ œκ°€ 맀우 ν½λ‹ˆλ‹€. 이에 따라 λ“œλ‘  촬영 κ΄€λ ¨ λ²•μ•ˆμ„ λ³„λ„λ‘œ λ§ˆλ ¨ν•˜κ±°λ‚˜, κΈ°μ‘΄ κ°œμΈμ •λ³΄λ³΄ν˜Έλ²• 및 정보톡신망법과 연계해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것이 λ°”λžŒμ§ν•©λ‹ˆλ‹€.
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“œλ‘ μœΌλ‘œ μ΄¬μ˜ν•œ μ˜μƒ·μ΄λ―Έμ§€λ₯Ό μ €μž₯ν•˜κ±°λ‚˜ 타인과 κ³΅μœ ν•  경우, 개인 식별 μ—¬λΆ€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사전 λ™μ˜ λ˜λŠ” λͺ¨μžμ΄ν¬ 처리 의무λ₯Ό λΆ€μ—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촬영 λͺ©μ μ΄ 상업적일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 •λΆ€ 등둝 및 κ³ μ§€ 의무λ₯Ό λ²•μ œν™”ν•˜μ—¬ λΆˆλ²• 촬영 문제λ₯Ό 사전에 차단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μ±…μž„ μ†Œμž¬μ— λŒ€ν•œ κ·œμ •λ„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“œλ‘ 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μ‘°μ’…μžμ™€ 기체 λ“±λ‘μž κ°„μ˜ μ±…μž„μ„ κ΅¬λΆ„ν•˜κ³ , 일정 무게 μ΄μƒμ˜ λ“œλ‘ μ€ 의무 λ³΄ν—˜ κ°€μž…μ„ λ²•μœΌλ‘œ κ°•μ œ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 œλ„λ₯Ό 톡해 사고 처리의 곡정성과 ν”Όν•΄μžμ˜ ꢌ리 보호λ₯Ό 확보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±…μž„ μžˆλŠ” λ“œλ‘  운용, λ°˜λ“œμ‹œ 규제 이해뢀터

λ“œλ‘ μ€ 미래 산업을 μ΄λ„λŠ” 핡심 κΈ°μˆ μ΄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ν•˜λŠ˜μ„ κ³΅μœ ν•˜λŠ” 만큼 κ·œμΉ™κ³Ό μ§ˆμ„œ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 λΉ„ν–‰ κΈˆμ§€ κ΅¬μ—­μ΄λ‚˜ 인ꡬ λ°€μ§‘ μ§€μ—­μ—μ„œμ˜ 무단 비행은 λ‹¨μˆœ μ‹€μˆ˜κ°€ μ•„λ‹Œ λΆˆλ²•ν–‰μœ„λ‘œ κ°„μ£Όλ˜λ©° 처벌 λŒ€μƒμ΄ λ©λ‹ˆλ‹€. λΉ„ν–‰ μ „μ—λŠ” λ°˜λ“œμ‹œ λΉ„ν–‰ κ°€λŠ₯ 지역을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 정식 ν—ˆκ°€ 절차λ₯Ό 거쳐야 ν•©λ‹ˆλ‹€. μ˜¬λ°”λ₯Έ μ‚¬μš© μŠ΅κ΄€κ³Ό 법적 μ΄ν•΄λŠ” λ“œλ‘  λ¬Έν™”λ₯Ό μ„±μˆ™μ‹œν‚€λŠ” μ²«κ±ΈμŒ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λ“œλ‘  κΈ°μˆ μ€ λΉ λ₯΄κ²Œ μΌμƒμœΌλ‘œ νŒŒκ³ λ“€κ³  μžˆμ§€λ§Œ, 그에 κ±Έλ§žλŠ” 법과 μ œλ„λŠ” 아직 μΆ©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μš°λ¦¬λ‚˜λΌλŠ” 도심 밀집도가 λ†’κ³ , μ‚¬μƒν™œ λ³΄ν˜Έμ— λ―Όκ°ν•œ μ‚¬νšŒμ  νŠΉμ„±μ„ μ§€λ‹Œ 만큼, 이에 μ ν•©ν•œ λ“œλ‘  λ²•μ•ˆ 마련이 μ‹œκΈ‰ν•©λ‹ˆλ‹€. λ³Έ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우리 μ‚¬νšŒ ν™˜κ²½μ— λ§žλŠ” λ“œλ‘  λ²•μ•ˆ μ œμ • λ°©ν–₯을 ꡬ체적으둜 μ œμ•ˆ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”°λΌμ„œ λ“œλ‘  λ²•μ•ˆλ„ 획일적이 μ•„λ‹Œ, ν•œκ΅­ν˜• 맞좀 κ·œμ œμ™€ 지원책이 λ³‘ν–‰λ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μ œμ •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“œλ‘ μ΄ 우리 μ‚¬νšŒμ˜ μ•ˆμ „, μ‚°μ—…, κΈ°μˆ 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도ꡬ가 될 수 μžˆλ„λ‘ 법 μ œμ •μ— μ‚¬νšŒμ  관심과 μ°Έμ—¬κ°€ μ ˆμ‹€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“œλ‘ μ΄ 우리 μ‚¬νšŒμ— ν•¨κ»˜ν•  λ•Œμ— λ“œλ‘ κ³Ό κ΄€λ ¨λœ 법과 λ¬Έν™”λ₯Ό μš°λ¦¬κ°€ λ¨Όμ € μ •λΉ„ν•˜κ³  μ€€λΉ„ν•œλ‹€λ©΄ λ”μš± λ―Έλž˜μ§€ν–₯적인 λ“œλ‘  λ°œμ „μ΄ μ΄λ£¨μ–΄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 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