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단 ν•œ 번의 μ‚Ά μ±… 리뷰 κΉ€μ˜ν•˜ μ €μž

by siusiddang 2025. 6. 13.
λ°˜μ‘ν˜•

λ‹¨ν•œλ²ˆμ˜μ‚Ά

 

 

단 ν•œλ²ˆμ˜ μ‚Ά – κΉ€μ˜ν•˜κ°€ λ¬»λŠ” 쑴재의 본질

 

γ€Žλ‹¨ ν•œλ²ˆμ˜ 삢』은 κΉ€μ˜ν•˜ μž‘κ°€κ°€ μžμ‹ μ˜ μ² ν•™, μ‚Άμ˜ νƒœλ„, 죽음과 μžμœ μ— λŒ€ν•œ μ‚¬μœ λ₯Ό λ‹΄μ•„λ‚Έ 인문 에세이이닀. μΈμƒμ΄λΌλŠ” 단 ν•œ 번의 여정을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‚΄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κ°€? λΌλŠ” 근본적인 λ¬ΌμŒμ„ μ‹œμž‘μœΌλ‘œ, λ¬Έν•™κ³Ό μ² ν•™, 심리학, μžμ‹ μ˜ κ²½ν—˜μ„ λ„˜λ‚˜λ“€λ©° μ‚Άμ˜ 의미λ₯Ό 깊이 νƒμƒ‰ν•œλ‹€. 기쑴의 κΉ€μ˜ν•˜ 산문보닀 더 밀도 있고 철학적인 색채가 κ°•ν•˜λ©°, λ…μžμ—κ²Œ μ‘΄μž¬μ— λŒ€ν•œ μ‚¬μœ μ˜ 문을 쑰용히 λ‘λ“œλ¦°λ‹€.


βœ… 1. 삢은 단 ν•œ λ²ˆλΏμ΄λΌλŠ” λͺ…μ œ

κΉ€μ˜ν•˜λŠ” μ±…μ˜ μ‹œμž‘λΆ€ν„° λ‹¨ν˜Έν•˜κ²Œ μ„ μ–Έν•œλ‹€. “삢은 단 ν•œ λ²ˆλΏμ΄λ‹€.” μš°λ¦¬λŠ” 두 번 μ‚΄ 수 μ—†κ³ , μ΄μ „μ˜ μ‚ΆμœΌλ‘œ λŒμ•„κ°ˆ 수 μ—†μœΌλ©°, λ°˜λ³΅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ΌνšŒμ„±μ˜ μ‘΄μž¬λΌλŠ” 것이닀. μ΄λŸ¬ν•œ 인식은 μΈκ°„μ—κ²Œ 두 κ°€μ§€ μƒλ°˜λœ 감정을 μ•ˆκ²¨μ€€λ‹€.


μ²«μ§ΈλŠ” λΆˆμ•ˆμ΄λ‹€. 되돌릴 수 μ—†λ‹€λŠ” 사싀이 우리λ₯Ό μ‘°κΈ‰ν•˜κ²Œ λ§Œλ“€κ³ , μ™„λ²½ν•œ 선택을 κ°•λ°•μ μœΌλ‘œ μΆ”κ΅¬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 λ‘˜μ§ΈλŠ” μžμœ λ‹€. λˆ„κ΅¬λ„ 우리 μ‚Άμ˜ 정닡을 정해놓지 μ•Šμ•˜κΈ°μ—, 슀슀둜 선택할 수 μžˆλŠ” λ¬΄ν•œν•œ κ°€λŠ₯μ„± λ˜ν•œ μ£Όμ–΄μ§„λ‹€.

 

κΉ€μ˜ν•˜λŠ” 이 ‘μΌνšŒμ„±μ˜ μ‚Ά’μ΄μ•Όλ§λ‘œ 인간 쑴재의 λΉ„κ·Ήμ„±κ³Ό 아름닀움을 λ™μ‹œμ— 보여쀀닀고 λ§ν•œλ‹€. 단 ν•œ 번의 삢이기 λ•Œλ¬Έμ— μš°λ¦¬λŠ” 더 μΉ˜μ—΄ν•˜κ²Œ μ‚΄μ•„μ•Ό ν•˜λ©°, λ°”λ‘œ κ·Έ μ μ—μ„œ 인간 μ‘΄μž¬λŠ” νŠΉλ³„ν•˜κ³  μ‘΄μ—„ν•˜λ‹€λŠ” 것이닀.


βœ… 2. 선택과 자유의 이면

삢이 단 ν•œ 번이라면, μš°λ¦¬λŠ” λŠμž„μ—†μ΄ 선택해야 ν•œλ‹€. 어디에 μ‚΄ 것인가, λˆ„κ΅¬λ₯Ό μ‚¬λž‘ν•  것인가, μ–΄λ–€ 일을 ν•  것인가. κΉ€μ˜ν•˜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„ νƒμ˜ 연속 μ†μ—μ„œ 인간은 자유λ₯Ό μ–»κ²Œ λ˜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μ±…μž„μ˜ 무게λ₯Ό ν•¨κ»˜ μ§Šμ–΄μ§„λ‹€κ³  λ§ν•œλ‹€.

 

특히 κ·ΈλŠ” “μžμœ λž€ 선택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„ νƒμ˜ κ²°κ³Όλ₯Ό κ°λ‹Ήν•˜λŠ” 용기”라고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 이것은 λ‹¨μˆœνžˆ λ‚­λ§Œμ  자유 κ°œλ…μ„ λ„˜μ–΄, μ‹€μ‘΄μ£Όμ˜μ  사고에 κ°€κΉŒμš΄ μ •μ˜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λ•Œλ‘œ 선택을 μœ μ˜ˆν•˜κ±°λ‚˜ νšŒν”Όν•˜μ§€λ§Œ, κ·Έ μžμ²΄λ„ ν•˜λ‚˜μ˜ μ„ νƒμ΄λΌλŠ” 사싀을 이 책은 μΌκΉ¨μš΄λ‹€.

 

κΉ€μ˜ν•˜λŠ” ‘쒋은 선택’에 λŒ€ν•œ 집착을 내렀놓고, λŒ€μ‹  ‘μΆ©μ‹€ν•œ 선택’을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 μ‹€νŒ¨ν•˜λ”λΌλ„, κ·Έ 선택이 λ‚˜μ˜ 것이라면 ν›„νšŒ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λœλ‹€λŠ” 것이닀. μ΄λŠ” λΆˆν™•μ‹€ν•œ μ‹œλŒ€λ₯Ό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²­λ…„λ“€μ—κ²Œ 특히 의미 μžˆ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‘œ λ‹€κ°€μ˜¨λ‹€.


βœ… 3. μ£½μŒμ„ 생각할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삢이 보인닀

γ€Žλ‹¨ ν•œλ²ˆμ˜ μ‚Άγ€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좕을 μ΄λ£¨λŠ” 또 λ‹€λ₯Έ μ£Όμ œλŠ” ‘죽음’이닀. κΉ€μ˜ν•˜λŠ” μ£½μŒμ„ νšŒν”Όν•˜κ±°λ‚˜ κΈˆκΈ°μ‹œ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였히렀 μ£½μŒμ„ μ •λ©΄μœΌλ‘œ 바라보며, “μ£½μŒμ„ 직면할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μ§„μ§œ 삢이 μ‹œμž‘λœλ‹€”κ³  λ§ν•œλ‹€.

 

κ·ΈλŠ” 죽음이 단지 끝이 μ•„λ‹Œ, μ‚Άμ˜ 경계이고 μ‚Άμ˜ 빛을 λΉ„μΆ”λŠ” 그림자라고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μ£½μŒμ„ μ˜μ‹ν•  λ•Œ, λΉ„λ‘œμ†Œ μ§€κΈˆμ˜ 삢을 더 μ§„μ§€ν•˜κ²Œ λŒ€λ©΄ν•˜κ²Œ λœλ‹€λŠ” 것이닀.


λ˜ν•œ, μ£½μŒμ„ μƒκ°ν•¨μœΌλ‘œμ¨ μš°λ¦¬λŠ” μ‚Άμ˜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ž¬μ •λ¦½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νƒ€μΈμ˜ μ‹œμ„ μ΄λ‚˜ μ‚¬νšŒμ  성곡보닀 더 본질적인 질문으둜 μ‹œμ„ μ„ 돌리게 λœλ‹€: λ‚˜λŠ” μ§„μ •μœΌλ‘œ 무엇을 μ›ν•˜λŠ”κ°€?

 

κΉ€μ˜ν•˜λŠ” 이 과정이 ‘μ§„μ§œ λ‚˜’와 λ§Œλ‚˜λŠ” 길이라고 λ§ν•œλ‹€. 단 ν•œ 번뿐인 삢이기에, κ·Έ μ•ˆμ—μ„œ λ‚˜λ§Œμ˜ 의미λ₯Ό μ°ΎλŠ” κ²ƒμ΄μ•Όλ§λ‘œ μ‚΄μ•„κ°„λ‹€λŠ” ν–‰μœ„μ˜ λ³Έμ§ˆμ΄λΌλŠ” 것이닀.


βœ… 4. νƒ€μΈμ˜ μ‹œμ„ 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κΈ°

μ±…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λ°˜λ³΅λ˜λŠ” κΉ€μ˜ν•˜μ˜ λ©”μ‹œμ§€ 쀑 ν•˜λ‚˜λŠ” νƒ€μΈμ˜ μ‹œμ„ μ—μ„œ μžμœ λ‘œμ›Œμ§€λΌλŠ” 것이닀. κ·ΈλŠ” ν˜„λŒ€μΈμ΄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νƒ€μΈμ˜ 기쀀에 λ§žμΆ”λ € μ• μ“°λ‹€ 삢을 μ†Œλͺ¨ν•˜κ³  μžˆλ‹€κ³  λΉ„νŒν•œλ‹€. SNS, λΆ€λͺ¨, 직μž₯, μ‚¬νšŒμ˜ κΈ°λŒ€… 이 λͺ¨λ“  것이 ‘μ§„μ§œ λ‚˜’κ°€ μ•„λ‹Œ ‘타인에 μ˜ν•΄ 쑰각된 λ‚˜’λ₯Ό λ§Œλ“€κ³  μžˆλ‹€λŠ” 것이닀.

 

κΉ€μ˜ν•˜λŠ” κ³Όκ°ν•˜κ²Œ λ§ν•œλ‹€. “νƒ€μΈμ—κ²Œ 잘 보이기 μœ„ν•΄ μ‚¬λŠ” 삢은 λ‚˜μ˜ 삢이 μ•„λ‹ˆλ‹€.”
이 λŒ€λͺ©μ—μ„œ κ·ΈλŠ” ‘λΉ„μ£Όλ₯˜’둜 μ‚΄μ•„μ˜¨ μžμ‹ μ˜ κ²½ν—˜μ„ κ³΅μœ ν•˜λ©°, 였히렀 κ·Έ 길이 μžμ‹ μ—κ²Œ 더 큰 μžμœ μ™€ λ§Œμ‘±μ„ μ£Όμ—ˆλ‹€κ³  λ§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우리 λͺ¨λ‘μ—κ²Œ 슀슀둜의 삢을 λŒμ•„λ³΄κ²Œ λ§Œλ“œλŠ” λ¬΅μ§ν•œ μšΈλ¦Όμ„ μ€€λ‹€.

 


βœ… 5. 쑴재 κ·Έ 자체둜 μΆ©λΆ„ν•œ μ‚Ά

γ€Žλ‹¨ ν•œλ²ˆμ˜ 삢』은 ꢁ극적으둜 ‘쑴재 κ·Έ 자체의 κ°€μΉ˜’λ₯Ό μ΄μ•ΌκΈ°ν•œλ‹€. 무언가λ₯Ό 이루지 μ•Šμ•„λ„, 남듀과 λ‹€λ₯΄λ”라도, 심지어 μ‹€νŒ¨ν•˜λ”λΌλ„ 인간은 κ·Έ 자체둜 의미 μžˆλŠ” μ‘΄μž¬λΌλŠ” 점을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

 

κΉ€μ˜ν•˜λŠ” λ¬Έν•™μ΄μ•Όλ§λ‘œ 그런 쑴재의 닀양성을 ν¬μš©ν•˜λŠ” 힘이라고 λ―ΏλŠ”λ‹€. 그리고 λ…μžμ—κ²Œ λ¬»λŠ”λ‹€. “λ‹Ήμ‹ μ˜ 삢은 λ‹Ήμ‹ μ˜ 것인가?” 이 μ§ˆλ¬Έμ€ λ‹¨μˆœν•œ 철학적 물음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‹€μ²œμ  μ§ˆλ¬Έμ΄λ‹€. μ§€κΈˆ λ‚΄κ°€ μ‚΄κ³  μžˆλŠ” 이 삢이 정말 λ‚˜μ˜ 것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νƒ€μΈμ˜ κΈ°λŒ€μ— λ³΅μ‚¬λ˜μ–΄μ§„ 삢인지 되묻게 ν•œλ‹€.

 


 λ‹¨ ν•œλ²ˆμ˜ 삢을 μœ„ν•œ λ‹¨λ‹¨ν•œ μ‚¬μœ 

γ€Žλ‹¨ ν•œλ²ˆμ˜ 삢』은 μ² ν•™, λ¬Έν•™, 심리학, μ‚Άμ˜ μ²΄ν—˜μ΄ μ‘°ν™”λ‘­κ²Œ μ–΄μš°λŸ¬μ§„ 깊이 μžˆλŠ” 에세이닀. κΉ€μ˜ν•˜ 특유의 κ°„κ²°ν•˜λ©΄μ„œλ„ μ„Έλ ¨λœ λ¬Έμ²΄λŠ” λ…μžμ—κ²Œ μΉœλ°€ν•˜λ©΄μ„œλ„ λ‚ μΉ΄λ‘œμš΄ μ‚¬μœ λ₯Ό μ•ˆκ²¨μ€€λ‹€.


이 책은 정닡을 μ£Ό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였히렀 λ…μž 슀슀둜 μ‚Άμ˜ 해닡을 찾아가도둝 도와쀀닀. 그것이 λ°”λ‘œ 이 책이 μ˜€λž«λ™μ•ˆ λ§ˆμŒμ— λ‚¨λŠ” μ΄μœ λ‹€.

 

삢은 단 ν•œ λ²ˆλΏμ΄λ‹€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š°λ¦¬λŠ” μ§€κΈˆ 이 μˆœκ°„, μ–Όλ§ˆλ‚˜ 자기 μ‚Άμ˜ 주인으둜 μ‚΄μ•„κ°€κ³  μžˆλŠ”κ°€? κΉ€μ˜ν•˜μ˜ 이 책은, κ·Έ μ§ˆλ¬Έμ„ λ‘λ €μ›Œ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λ§ˆμ£Όν•  용기λ₯Ό μ„ λ¬Όν•œ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